본문 바로가기
고전번역원/고전명구.명시

*(012)보충 -원춘 사잠(元春四箴)병서-(원문)

by 혜당이민지 2008. 6. 19.
세 양이 차츰 쌓여서 첫봄이 되어 양덕(陽德)이 한창 생동하므로 만물의 싹이 이때에 움트니, 덕을 쌓고 업을 닦는 일을 마땅히 시절과 함께 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은 감히 참람함을 잊고 삼가 사잠을 임금께 올리오니, 살펴보소서.

임조잠(臨朝箴)
대우 촌음 아꼈다면 / 大禹惜陰
희공 아침 기다렸네 / 姬公待朝
어찌 애써 노력하여 / 曷其不蘉
신료를 아니 모으리 / 爰集臣僚
독한 약이 병 낫고 / 瞑眩瘳疾
살진 고기 병 되니
/ 脂韋成痍
좋은 계책 지녔다면 / 孰有嘉謀
내 일어나 받으련다 / 我興受之
받을 뿐만 아니거니 / 非唯受之
기뻐하고 또 행하리 / 說而能繹
남의 포용 잘해야만 / 取人爲善
왕도가 활짝 열리리 / 王道斯闢

 연거잠(燕居箴)
조회 이미 파하고서 / 會朝旣罷
한가로이 휴식할 때 / 燕居而息
내 신심을 수렴하면 / 斂我身心
봄볕이요 옥의 빛깔 / 陽煦玉色
칠정 아니 움직여서 / 七情未發
일개 성이 온전하니 / 一性渾然
손만 씻고 불천하듯 / 如盥不薦
하늘 대해 경건하네 / 對越莫愆
부정한 마음 생기면 / 私邪或起
닦고 다시 씻어 내야 / 乃澡乃淪
저 옥루를 보더라도 / 瞻彼屋漏
부끄러움 없게 되리
/ 庶幾無怍

진학잠(進學箴)
박람은 관건 아니고 / 泛博非要
암송은 진짜 아니니 / 記誦非眞
나의 명덕 밝혀내고 / 明我明德
새롬에다 새롬 거듭 / 日新又新
경의를 함께 지니고 / 敬義夾持
지와 행을 병행하며 / 知行兼進
고요하면 본심 보존 / 靜而斯存
움직이면 잘못 없네 / 動則無吝
큰 근본이 세워지면 / 大本旣立
외물이 뺏지 못하니 / 物莫之奪
그 황극을 세운다면 / 建其有極
온 천하가 문전일레
/ 八荒在闥

체건잠(體乾箴)
성대할싸 이 건원은 / 繄慈乾元
온갖 품류 근원이니
/ 萬品資始
중정하고 또 순수해 / 中正純粹
사덕 또한 겸비했네 / 四德兼備
성인 나면 만인 보니 / 聖作物覩
이는 대인 변화로다 / 大人之變
어찌 이를 실천할꼬 / 何以履之
천행 본떠 건할지니 / 體天行健
천행 혹시 끊긴다면 / 天行或息
사철 아니 이뤄지리 / 寒署不成
주야로 힘쓰고 삼가 / 日孜夕惕
지성 공부 거듭해야 / 誠之又誠

[주D-001]대우 …… 아꼈다면 : 촌음을 극히 짧은 시간을 말함.
《진서(晉書)》 권66 도보전(陶保傳)에 “대우는 성인이면서도 촌음을 아꼈으니 보통 사람의 경우는 마땅히 분음(分陰)을 아껴야 한다.” 하였음.
[주D-002]희공 …… 기다렸네 : 희공은 주공(周公)을 말함.
《맹자(孟子)》 이루(離婁) 하에 “주공은 하(夏)ㆍ상(商)ㆍ주(周) 삼대의 미덕을 겸하고 삼대의 제왕이 행했던 일을 실천하려고 생각했으며, 그 일들이 당시의 사정과 맞지 않은 점이 있을 때는 머리를 들어 곰곰이 밤늦도록 생각하고
다행히 그 해답을 얻으면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앉은 채로 아침을 기다렸다.” 하였음.
[주D-003]독한 …… 병 되니 : 귀에 거슬리는 곧은 말은 일을 성사시키고 뜻을 맞춰 아첨하는 말은 일을 망친다는 뜻임.《서경(書經)》 열명(說命) 상에 “만일 약이 독해 어지럽지 않으면 병이 낫지 않는다.” 하였고, 《비릉집(毗陵集)》 권19 위양석승제이상공문(爲楊石丞祭李相公文)에 “바른말로 헌의하여 부드럽고 살진 맛으로 아첨하지 않았으며 몸가짐을 똑바로 가져 권세가를 위해 지조를
바꾸지 않았다.” 하였음.
[주D-004]손만 …… 불천하듯 : 매우 경건한 마음 상태를 말함. 불천은 제사 때 제물을 아직 올리기전이라는 뜻임. 천신이나 종묘에 제사를 지낼 때 먼저 손을 씻고 울창주(鬱鬯酒)를 당에 부어 강신한 다음에 제물을 올리는데, 제물을 올리기 전 손을 씻는 그때의 마음이 가장 경건하므로 한 말임. 《주역(周易)》
관괘(觀卦)에 “관(觀)은 손만 씻고 아직 제사를 지내지 아니한 때의 마음이다. 이러한 마음이 사람들의 믿음을 얻어 추앙을 받는다.” 하였음.
[주D-005]저 …… 되리 : 마음이 공명 정대하여 혼자 있는 어두운 방안에서도 떳떳하다는 것임. 옥루는 방안 서북쪽의 어두운 구석. 《시경(詩經)》 대아(大雅) 억(抑)에 “방안에 있는 그댈 보니 옥루 대해 부끄럼 없네.” 하였음.
[주D-006]그 …… 문전일레 : 황극(皇極)은 큰 중도라는 뜻으로 홍범(洪範)에서 천하를 다스리는 아홉 가지 대도(大道) 가운데 하나임. 임금이 큰 중도를 세우면 천하의 일이 바로 문전의 일처럼 어려울 것이 없다는 것임.
[주D-007]성대할싸 …… 근원이니 : 《주역(周易 乾卦》의 “크도다, 건원이여. 만물이 근본으로 삼아 시작하나니 이에 하늘을 통섭한다.”에서 나온 것으로서 천도(天道)를 개괄적으로 말한 것임. 건원은 하늘임.
[주D-008]사덕 : 원(元)ㆍ형(亨)ㆍ가(利)ㆍ정(貞)
[주D-009]성인나면 만인 보니 : 《주역(周易)》 건괘(乾卦)의 “성인이 일어나면 만인이 쳐다본다.”에서 나온 말로 성인은 인류의 선구자이기 때문에 위에서 일어나면 모든 사람이 다 우러러본다는 것임.
[주D-010]천행 본떠 건할지니 : 《주역(周易)》 건괘(乾卦)에 “하늘의 운행은 씩씩하니 군자는 이를 본떠서 스스로 힘써 쉬지 않는다.” 하였음.

 

 

                                                                                                  


                                                                                     

'고전번역원 > 고전명구.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4 우애(友愛)에 대하여  (0) 2008.06.19
013 처음에 잘못을 하였더라도  (0) 2008.06.19
012 독한 약에 병 낫고  (0) 2008.06.19
011 사람의 악덕 중에  (0) 2008.05.29
010 마음을 보존하는 법  (0) 2008.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