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선생님의 서예이야기-13 현대서예(現代書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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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서예는 읽는 문제에서 보는 문제로 전환하고 문학성에서 해방하여 순수한 미적. 예술적 표현을 중시하는 창작활동이다. 즉, 현대서예는 과감한 서예적 실험정신이 있어야 한다. 서예적 문학성에서 진일보하거나 탈피해야 하며 문자의 연속성에 대한 과감한 해석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문자이되 통상적이 아닌 문자(文字)의 외적 요건이 함께 작용한다. 1920년대에 일본에서 이러한 내용을 강력하게 추진하였고 중국에서는 1980년대에 현대서예 (現代書藝)파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에 서예가(書藝家) 몇 사람에 의해 차츰 보급되어 지금은 세계 미술계에 진출하고 있다. ①현대서예의 정의 현대서예는 서예가(書藝家)가 아니면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필묵(筆墨)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서예(書藝)외적요소가 부속 조건으로 결합하여야 한다. 특히 동양 미학에서 줄기차게 지향해온 선(線)의 예술을 중시해야 한다. 아울러 서(書)를 실용성으로부터 분해해 회화적 미학으로 확립시켜야 한다. 무릇 서(書)는 자연에서 시작되었으니 자연의 미를 형상화하는데 현대서예는 이를 극대화한 창조적 예술이라 하겠다. ②현대 서예의 특징 서예는 중국으로부터 발원(發源)하여 한국과 일본으로 유입되어 진행해 가는 과정에서 여러 형태로 변모하고 자국적인 체질로 생성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용성에서 예술적인 미(美)로 극대화한 것이 현대 서예이다, 장법의 측면에서는 중화적인 것이 아니라, 험절(險絶)한 것을 추구하고 전통적인 판에 밝힌 틀을 거부하고 새로운 공간성을 추구하며 붓과 먹을 사용함에도 과거의 틀에 제한받지 않는다.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통해 자유분방하게 서정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결체(結體)의 측면에서는 전서, 초서, 예서를 하나로 융해하여 글자를 쓰거나 한 글자만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각종 결체를 표현하여 다양한 미감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아울러 선의 서정성 필묵의 풍부함 결체의 다양성 문자의 부호 성을 강조 하며 공간의 형식미를 강조한다. ③현대서예의 가치 한 나라의 민족 서예 곧, 서예술의 정체성과 가치를 밝히는 정의를 구한다는 것은 부질없는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과 서예술의 발전으로 현대서예라는 작품이 등장하면서 세계의 미술 마당에서 다양한 색깔을 선보이고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음은 아주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약간 거칠어도 다듬지 않고 이성보다는 감성. 자유롭고 활달하며 필속이 빠르고 호방하며 확 트인 여유.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취하려는 대범성. 신바람 나는 동세(動勢)와 천연덕스러움 그 풋풋한 붓질과 신명나는 맑은 감성, 인간적 냄새를 살려내는 현대서예는 세계를 겨냥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목하(木夏)정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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